• 알림 및 자료
    Home > 알림 및 자료 > 투자소송모니터

    투자자소송모니터

    법무법인 한누리의 주요 업무분야입니다.

    【국외투자자소송】 Discovery US 핀테크 글로벌채권 펀드에 투자하였다가 피해를 입은 국내 투자자들, 미국에서 진행되는 DLI 관련 집단소송 결과에 주목해야
    2019-08-27 2452

    장하원 대표가 운용하는 , 펀드편입 자산 디폴트

     

    국내 언론보도에 의하면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운용 중인 ‘Discovery US 핀테크 글로벌채권 펀드’는 2019. 4. 25.이 펀드 만기였으나 이를 지키지 못했다고 한다.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장하원 전 하나금융경제연구소장이 2016년도에 설립한 사모운용사다. 위 펀드는 DLG(DL Global, Ltd)가 발행하는 사모사채에 주로 투자했으나, DLG가 유동성 부족을 이유로 해당 사모사채의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펀드편입 자산 관련 현황

     

    DLG는 미국 운용사인 Direct Lending Investments, LLC.(이하 “DLI”)와 관계회사, 운용 펀드가 2019. 4월 초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유동성에 문제가 생겼다.

     

    DLI는 여러 펀드들을 운용하는 미국의 투자 운용회사로서, 펀드들을 통해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기 어려운 중소기업에 투자하거나 돈을 대여하면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큰 수익을 거두었다. 그런데 Direct Lending Income Fund, LLC(이하 “DLI 펀드”) 등 DLI가 운용하는 펀드들이 투자한 채권의 회수가 어려워지면서 펀드 투자자들에게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자 DLI 와 DLI의 창업자이자 대표였던 브랜든 로스 등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Exchange Commission, 이하 “SEC”) 및 투자자들로부터 아래와 같이 소송을 당하였다.

     

    DLI에 대한 SEC의 소송

     

    SEC는 2019. 3. 22. 캘리포니아 중앙지방법원에 DLI를 상대로 증권법령 위반에 따른 소송을 제기하였다. 위 소송 소장에서 SEC는, DLI의 대표 브랜든 로스가 소규모 회사에게 돈을 대여하는 Quarter Spot, Inc(이하 “Quarter Spot”)과 공모하여 Quarter Spot의 대출금에 대한 차주의 상환 정보를 위조하였고, Quarter Spot에 대한 투자가치를 약 53백만 달러 만큼 높게 평가하였으며, 차주들이 DLI에게 수백불의 월별 상환금을 지급했다고 거짓 보고하면서, 11백만 달러를 초과하는 관리수수료를 부당하게 얻었다고 주장했다. 브랜든 로스는 SEC의 조사 중 DLI에서 사퇴하였고, DLI와 운용 펀드들은 위 소송 중에 파산 하였다.

     

    결국 재판부는 2019. 6. 18. SEC가 주장하는 DLI의 모든 법령위반을 인정하고, DLI로 하여금 투자자들에게 민사벌금, 부당이득금을 지급하라는 취지의 SEC승소 판결을 선고하였다.

     

    DLI에 대한 투자자들의 집단소송

     

    DLI 펀드의 유한책임사원(투자자)은 2019. 4. 1. DLI, DLI의 이사인 브랜든 로스 등을 상대로 유한책임사원계약 위반, 이사의 충실의무 위반, 사기를 원인으로 한 손해를 배상하라며 캘리포니아 중앙지방법원에 집단소송을 제기하였다. 위 사건 소장에 따르면 DLI가 운용하는 펀드들은 소규모 통신회사로부터 채권을 매입하고 자금을 융통해 주는 기업인 VOIP Guardian Partners I, LLC (이하 “VOIP”)에게 투자 및 자금 대여를 하였는데, VOIP가 매입한 채권이 부실채권이 되어 회수가 어려워지면서 VOIP는 파산하게 되었고, DLI가 운용하는 펀드들의 투자금과 대여금 합계 약 1억 9000만 달러는 회수불가능하게 되어 펀드 투자자들에게 큰 손해를 끼쳤다고 한다. 또한 위 SEC 소송과 같이, DLI 펀드는 투자자들에게 Quarter Spot에 대한 투자가치를 부풀려 보고하여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끼쳤다고 한다.

     

    위 소송의 결과가 Discovery US 핀테크 글로벌채권 펀드에 투자하였다가 피해를 입은 국내 투자자들에게 미칠 영향

     

    위 집단소송에서는 디스커버리 제도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여러 증거가 제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위 소송의 결과는 Discovery US 핀테크 글로벌채권 펀드에 투자하였다가 피해를 입은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서영 변호사 sykim0820@gmail.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