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및 자료
    Home > 알림 및 자료 > 투자소송모니터

    투자자소송모니터

    법무법인 한누리의 주요 업무분야입니다.

    【국외투자자소송】 Interactive Brokers 증권사, 무리한 반대매매로 손실입은 고객들로부터 집단소송 당해
    2018-05-04 148

    지난 2017. 12월 미국 증권사인 Interactive Brokers가 자사 고객들로부터 집단소송을 당하였다. 고객의 승인없이 무단으로 고객의 계좌를 ‘포트폴리오 마진’ 계좌로 설정하여 반대매매에 따른 손실을 초래하였다는 이유에서이다.


    포트폴리오 마진 계좌란


    ‘포트폴리오 마진’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증거금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증권사는 고객이 신용거래로 주식이나 선물옵션 등 금융상품을 거래할 경우 약정 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요구하는데, 이와 같이 약정금액에 대해서 필요로 하는 최저증거금의 비율을 증거금률이라 한다. 예를 들어, 특정 옵션의 증거금률이 10%라면 동 옵션을 거래하기 위해서 전체 거래금액의 10%만 가지고도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 문제는 매수 약정한 상품 가격이 하락하게 되어 증거금이 부족하게 될 경우인데, 이 경우 증권사는 부족한 금액만큼의 미결제 약정을 시장가(또는 최우선호가)로 청산, 즉 반대매매하여 증거금을 채우게 된다.


    본 사안에서 문제가 된 ‘포트폴리오 마진’ 계좌란 일률적으로 정해진 증거금률이 아니라 특정 계좌에서 거래되는 모든 금융상품들에 대한 리스크를 계산하여 증거금률이 계속 바뀌게 되는 구조로서 일반적인 증거금률보다 레버리지 한도가 훨씬 높아, FINRA(금융산업 규제기구, Financial Industry Regulatory Authority)는 그 비정형성 및 위험성을 고려하여 주식 및 주식파생상품을 거래하는 계좌에 한해서만 ‘포트폴리오 마진’을 적용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마진 계좌 설정으로 인한 고객들의 손실


    제소자들은 Interactive Brokers가 위와 같은 FINRA Rule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한 채, 포트폴리오 마진 설정이 허용되지 않은 상품, 즉 ETN(상장지수채권, Exchange Traded Notes) 거래 계좌를 포트폴리오 마진 계좌로 설정하여 지수 급락으로 인한 증거금률의 급격히 변동에 따른 반대매매로 인해 손실을 입었다고 주장하였다. 문제가 된 대표적인 ETN은 Barclays 은행이 발행한 ‘S&P 500 VIX Short-Term Futures ETN’(VXX)로서, VIX 지수(S&P 500 지수옵션에 대한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지수, 시장과 반대로 움직여 흔히 공포지수라고 불림)에 연동되는 ETN이다. 이는 공포지수라 불리우는 VIX에 연동되기 때문에(보다 정확히 말하면 VIX와 연계된 단기선물의 스프레드에 연동), 시장이 하락하면 하락할수록 가격이 상승하는 특성을 지닌다.


    제소자 중 한명인 Hauptman의 2015. 8. 21. 계좌평가액은 USD 186,000 상당이었는데, 주말 동안 아시아 시장의 악재로 인해 2015. 8. 24. 장 시작과 동시에 다우지수가 1,000 포인트 가량 폭락하자, 공포지수인 VIX 지수가 급격히 상승하였고 이와 더불어 VXX의 가격 역시 급상승하여 결국 VXX 매도포지션(VXX에 대한 콜옵션을 매도하고 풋옵션을 매수)을 취하고 있던 계좌의 평가액이 급격히 하락하였다. 문제는 이러한 VXX의 가격 변동이 포트폴리오 마진 계산에 따른 증거금률을 많게는 6배 가량이나 증가시킴으로써, 부족한 증거금을 보충하기 위해 증권사가 반대매매를 하게 된 것이다. 결국, 2015. 8월말 Hauptman의 계좌에는 단지 USD 10,000 정도만 남아있었고, 제소자 평균적으로 85% 가량의 손실률을 보였다. 포트폴리오 마진 계좌가 아닌 일반 계좌였다면 이와 같은 급격한 증거금률 변동은 없었을 것이고, 비록 다우지수 폭락으로 VXX 매도 포지션으로 인한 손실이 일정 부분 발생하였을지라도 85%에 달하는 손실률을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무리한 반대매매로 인한 추가적인 손실 가능성


    한편, 제소자들이 입은 손실에는 Interactive Brokers의 악명높은 반대매매에 기인한 부분도 있다고 의심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증거금이 부족하게 되면 증권사는 마진콜(Margin Call)을 통해 고객에게 증거금 부족 상황을 알리고 추가 증거금 납부를 종용하게 되는데, 때로는 마진콜이 제대로 통지되지 않거나 마진콜이 통지되더라도 증거금 추가납입이 불가능하여 어쩔 수 없이 반대매매를 당하게 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부족한 증거금의 보충을 위하여 고객 계좌의 상품을 임의로 시장가 청산하는 반대매매 자체는 허용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 금융당국은 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무조건적 반대매매는 금지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7년 초 시카고상품거래소는 Saxo Bank가 고객들의 선물 계좌 증거금 부족 상황에서 시장 상황에 대한 고려 없이 무조건적으로 반대매매를 실행하여 FX 선물 시장에 급격한 가격 변동을 초래하였다는 이유로 벌금 USD 190,000을 부과한 바가 있고( CME 15-0158-BC), 2015년 초 FINRA 중재위원회 역시 본 사안의 주인공인 Interactive Brokers에 대하여 최선의 가격(National Best Bid/Best Offer)을 고려하지 않고 ‘비효율적이고 사기적인’ 자동 반대매매를 실행하였다는 고객의 주장에 손을 들어주면서 USD 667,000의 배상을 결정하기도 하였다(FINRA Arbitration 12-02766).


    즉, Interactive Brokers 가 유동성 등 시장 상황에 대한 고려없이 증거금 보충만을 목적으로 무리하게 반대매매 청산을 하였다면, 그러한 반대매매는 ‘비효율적이고 사기적인’ 행위로서 고객들에게 추가적인 손실을 초래한 행위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도 본 사안에서 문제가 된 VIX 지수에 연동되는 ETN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그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기초자산과 달리 변동성 자체를 거래한다는 측면에서 헤지나 투자 보완책으로서의 VIX ETN의 활용도가 높다는 주장도 있지만, 투자자들의 충분한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비록 그 양태는 다르더라도 본 사안과 같이 예상치 못한 사건에 직면할 가능성은 언제든지 존재한다는 점에서 금융당국과 업계의 면밀하고도 엄격한 사전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김성훈 회계사 shkim@hnrlaw.co.kr】


    목록